마케팅 강의/프리온보딩 마케팅 챌린지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행동 분석하기

마공생 2025. 2. 7. 21:04

마케터로서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사람들이 'Amplitude(제품 분석 도구)'를 사용해본 경험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데이터 분석 도구가 활용 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중심 사고를 실현하기 위한 도구인 'Amplitude'의 기본적인 내용을 알아보자.

 

앰플리튜드

'앰플리튜드(Amplitude)'는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돕는 제품 분석 플랫폼이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 회원가입을 한 뒤, 오른쪽 상단에 설저에서 'Explore demo'를 통해 테스트를 해볼 수 있다.

 

앰플리튜드를 배우면 여러가지 이점이 존재한다.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감에 의존하지 않고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명확한 결정 가능
  • 사용자 여정 가시화: 어떤 기능이 효과적이고, 어디에서 이탈이 일어나고 있는지 시각화 가능
  • 효과적인 캠페인 관리: 캠페인 성과를 분석해 마케팅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
  • 비즈니스 성과 최적화: 전환율 개선, 리텐션 강화, 사용자의 생애가치(LTV) 증대에 기여

 

Amplitude Analytics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제품 성과와 사용 패턴을 파악하는 데이터 분석 도구

 

Amplitude Dashboard

여러 개의 차트를 한 곳에서 모아볼 수 있는 기능으로, 특정 제품 또는 비즈니스 목표와 관련된 핵심 지표를 한눈에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

 

All Content

모든 차트, 대시보드, 보고서를 한 곳에서 검색하고 정리할 수 있는 공간

 

Live Events

현재 Amplitude에서 실시간으로 수집되고 있는 이벤트 데이터를 확인하는 기능

 

Ask Amplitude

자연어로 질문하면 자동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기능

 

Product Analytics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제품 개선을 위한 인사이트 제공

 

  • 퍼널 분석: 사용자 전환율 분석 (예. 회원가입 → 결제까지 얼마나 전환되었는가)
  • 코호트 분석: 특정 사용자 그룹의 행동 패턴 분석
  • 리텐션 분석: 사용자가 앱을 얼마나 자주 재방문하는지 확인

 

Web Analytics

웹 사이트 방문자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능

 

  • 방문자 수, 페이지뷰, 세션 지속 시간 분석
  • 유입 채널(광고, 검색, SNS)별 성과 측정
  • 특정 페이지에서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 분석

 

Experiment(유료 기능)

A/B 테스트 및 실험(Experiment) 기능으로, 새로운 기능이나 캠페인이 사용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 A/B 테스트 설정 및 성과 분석
  • Feature Flag 활용한 점진적 기능 출시
  • 실험 그룹(테스트 그룹 vs. 컨트롤 그룹) 비교

 

Destinations

Amplitude에서 수집한 데이터(이벤트, 사용자 속성 등)을 외부 시스템(마케팅, 데이터 웨어하우스 등)으로 전달하는 기능

 

  • Amplitude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다른 툴로 전송
  • 세분화된 사용자 그룹(세그먼트) 전송
  • 데이터 웨어하우스 연동
  • 실시간 데이터 활용 가능

 

앰플리튜드 기본 용어

먼저, Amplitude 이벤트 분석 구조를 이해하자.

 

유저(User) → 이벤트(Event) → 이벤트 프로퍼티(Event Properties)
                                             → 유저 프로퍼티(User Properties)

 

  • 유저: Amplitude에서 상호작용을 추적하는 개별 사용자(예. 익명, 식별된 사용자)
  • 이벤트: 사용자의 특정 활동 (예. 버튼 클릭, 화면 조회)
  • 이벤트 프로퍼티: 특정 이벤트에 관한 추가 정보 (예. 상품병, 위치)
  • 유저 프로퍼티: 사용자의 지속적인 특성 (예. 지역, 나이)

 

이벤트 이해하기

유저가 프로덕트에서 수행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의미한다.

이벤트를 통해 특정 행동을 추적하고, 어떤 이벤트가 주요 전환 이벤트로 이어지는지 분석할 수 있다.

 

이벤트 그룹화(Event Taxonomy)

앱이나 웹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같은 유형의 이벤트는 일관된 네이밍 규칙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데이터 분석과 관리가 쉬워진다.

 

이벤트 타입(Event Type)

Amplitude에서 수집하는 이벤트는 크게 자동 수집 이벤트(AUTO-TRACKED EVENTS)와 커스텀 이벤트(CUSTOM EVENTS) 두 가지로 나뉜다.

 

  • 자동 수집 이벤트: Amplitude가 기본 설정만으로 자동으로 수집하는 이벤트. 앱 실행, 세션 시작 등 기본적인 사용자 활동 추적
  • 커스텀 이벤트: 특정한 사용자 행동을 추적하기 위해 직접 정의하여 수집하는 이벤트로, 제품 또는 서비스 핵심 KPI 분석에 활용

 

이벤트 프로퍼티(Events Properties) 이해하기

'이벤트 프로퍼티'는 특정 이벤트에 관한 추가적인 속성 정보를 의미한다. 즉, 이벤트가 발생할 때 관련된 세부 정보를 함께 기록하여 이벤트의 맥락과 효과를 분석하는 데 기여한다.

 

유저 프로퍼티(User Properties) 이해하기

'유저 프로퍼티'는 개별 사용자에 대한 추가적인 속성 정보를 뜻한다. 즉, 사용자의 특성이나 행동과 관련된 세부 정보를 기록하여 사용자의 프로필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준다.

 

유저 프로퍼티 구조

유저 프로퍼티는 두 가지 구조로 나뉜다. '정적 프로퍼티'는 분석할 때 사용자 그룹을 분류하는 데 유용하다. (예. 연령대별 분석)

'동적 프로퍼티'는 최신 상태를 반영해야 하므로,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정적 프로퍼티: 한 번 설정되면 변경되지 않는 사용자 정보
  • 동적 프로퍼티: 사용자의 행동이나 상태에 따라 변할 수 있는 정보

 

앰플리튜드 디버깅 도구

Amplitude Event Explorer

사용자가 웹 애플리케이션 내 특정 이벤트의 수집 상태와 설정을 간편하게 확인하고 디버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다.

 

$identify

특정 사용자를 식별하거나 사용자 속성을 업데이트하는 데 사용되는 이벤트이다.

 

$exposure

실험(Experiment)에서 특정 사용자에게 특정 실험 변수가 노출되었음을 기록하는 이벤트이다.

 

Amplitude 크롬 익스텐션 활용

그래서 언제 사용해야 할까?

Amplitude 대시보드를 직접 확인하지 않아도 실시간으로 이벤트 로그를 보고 문제를 빠르게 진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벤트가 Amplitude에 정상적으로 수집되는지 확인하고 싶거나, 이벤트에 포함된 속성 값이 올바르게 전달되는지 검토할 때처럼 말이다. 또한, 특정 사용자의 User ID, Device ID가 일관되게 설정되었는지 확인할 때나 이벤트가 올바른 순서로 발생하는지 검토할 때도 사용이 가능하다.